부품자기인증제
브레이크 호스
브레이크 시스템은 운전자가 페달을 밟아서 생기는 기계적인 힘을 마스터 실린더를 통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유압으로 전환시켜주며, 파이프와 플렉시블 호스 (브레이크 호스)를 통하여 각 휠에 압력(유압)을 전달합니다.
각 휠에 전달된 유압은 브레이크 라이닝에 압력을 가하는 기계적인 힘으로 전환되어 회전하는 바퀴를 멈출 수 있게 합니다.
경고:
도어가 열렸거나 키 트랜스미터가 활성화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자동 자체 진단 테스트 중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유압 시스템을 가압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배터리를 분리해야 한다. 이러한 주의를 따르지 않으면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1. 배터리 음극(-) 케이블을 분리한다.
2. 차량을 Lift를 사용하여 들어올린다. (주의: 차량을 들어올릴 때, 서비스 잭을 사용하지 않는다.)
3. 타이어와 휠을 탈거한다.
4. 브레이크 파이프 피팅 (#1)을 브레이크 호스로부터 분리한다.(체결토크 : 모델별/위치별 토크 확인필요)
5. 브레이크액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분리한 브레이크 파이프에 캡을 씌운다.
[주의 : 브레이크액이 신체에 접촉하였을 경우 즉시 물로 닦아내고, 브레이크액을 섭취하였을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한다. 또한 브레이크 액은 페인트 표면의 부식이나 전자장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6. 브레이크 호스 리테이너(#2)를 분리한다.
7. 브레이크 호스 피팅 볼트(#3)를 분리한다. (체결토크 : 모델별/위치별 토크 확인필요)
8. 브레이크호스 피팅 (#4)으로부터 브레이크 호스 피팅 개스킷(#5)을 분리한다. 개스킷은 재사용하지 않는다.
9. 브레이크 호스를 분리한다.
Front Brake 예시
Rear Brake 예시
브레이크호스 점검 방법
1. 브레이크 튜브파이프의 비틀림, 균열, 부식, 누유, 리테이너의 데미지 혹은 결여 등을 육안으로 점검하고, 문제가 있을 시 브레이크 파이프를 교체한다.
2. 브레이크 호스의 비틀림(#1), 균열, 부식, 누유, 리테이너의 데미지 혹은 결여 등을 육안으로 점검하고, 문제가 있을 시 브레이크 호스를 교체한다.
3. 브레이크 호스를 손가락으로 눌러, 취약부위(#2)가 있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시 브레이크 호스를 교체한다.
브레이크 호스 장착 방법
1. 브레이크 호스의 장착은 탈거의 역순으로 진행한다.
2. 장착 완료 후 브레이크 블리딩 작업(기포제거 작업)을 실시한다.
(블리딩 작업시 특수장비사용으로 지정정비소 방문추천)
3. 장착 완료 후 브레이크 호스 및 파이프 점검절차에 따라 점검을 실시한다.
브레이크 시스템 작동 및 누유 점검
1. 브레이크 액의 누유를 검사하기 전 첫번째로 마스터실린더의 브레이크액의 양을 점검한다. 브레이크액의 양이 정상범위 내에서 약간 줄어들었다면 브레이크라이닝의 마모로 인한 것으로 정상상태일 수 있다. 브레이크액의 양이 많이 줄어 있다면,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의 누유로 생각할 수 있다.
2. 차량의 시동을 켜고, 브레이크 페달을 적당히 밟는다. 브레이크 페달이 차츰 빠져나간다는 느낌이 들면, 누유를 의심할 수 있다.
3. 누유가 의심 된다면 시동을 끄고, 아래의 브레이크 시스템 부품들을 육안으로 검사한다.
마스터 실린더의 브레이크 파이프 피팅
모든 브레이크 파이프와 파이프의 연결상태
브레이크 호스와 연결상태
브레이크 캘리퍼 또는 휠 실린더
* 제품 사양에 따라 부품 교환 절차는 다를 수 있으며, 반드시 서비스 매뉴얼을 참조 바랍니다